카페24 쇼핑몰(자사몰) 쇼핑몰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려면 광고를 통해 고객을 유입해야 한다.
인스타그램 피드나 일반적인 노출만으로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며, 광고대행사를 이용하면 광고비의 10~15%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광고대행사를 활용하면 다양한 광고를 모니터링하고 효율을 분석할 수 있어 편리하지만, 어떤 광고대행사를 선택할지 결정하고 최소비용을 설정하는 것은 복잡한 작업이 될 수 있다. 또한 광고 소재를 직접 제작해야 하는 경우도 많고, 광고대행사에서 소재를 제작해주어도 브랜드에 맞는 광고를 만들기 어려울 수 있다.
초기에는 직접 광고를 공부하고 진행해보는 것이 좋다. 소액으로 광고를 진행해보면서 고객을 유입시키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카페24의 경우 소스코드 수정 없이 간단한 계정 연동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를 설정할 수 있다.
메타(구 페이스북)와 카페24 연동
카페24 관리자 페이지의 [판매 채널 > 페이스북 > 페이스북 채널]에서 메타 광고 설정을 진행할 수 있다. 메타 광고를 설정하려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이 필요하다. 담당자 개인 계정보다는 공식 비즈니스 계정을 생성하여 연동하는 것이 좋다. 담당자가 퇴사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고, 개인 계정의 경우에는 변경이 될 수도 있기때문에 계속 사용가능한 공식 회사 계정을 만들어 연동한다.
먼저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연동 설정이 진행 된다.
메타(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 새로운 비즈니스를 생성해야 한다. [비즈니스 만들기]를 클릭하면 된다.
비즈니스 관리자의 메인 페이지가 새 창으로 열리면, [계정 만들기]를 클릭한다. 그 후, [계정 만들기] 팝업에서 쇼핑몰 이름을 비즈니스 및 계정 이름에 입력하고, 담당자의 이름을 이름란에 입력한다. 비즈니스 이메일 추가란에는 대표 이메일을 입력하고, 입력한 정보를 확인한 후 제출하면 된다.
생성을 완료한 후에는 다시 카페24와 메타(페이스북) 연동 팝업으로 돌아가 생성한 비즈니스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메타(페이스북)의 카페24 앱에 허용할 권한을 모두 체크한 후 [다음]을 클릭하면 메타(페이스북) 계정 연결 과정이 완료된다.
카페24에 메타(페이스북) 계정이 연결되면, 연결된 계정이 표시되고 페이스북 채널 기능을 본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광고의 성과를 평가할 때는 집행 금액과 매출만으로 판단하기 어렵다.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들의 행동을 파악하려면 픽셀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페이스북 픽셀 설정
카페24에 메타 계정이 연결되면, 페이스북 픽셀을 설정할 수 있다. 카페24 관리자 페이지의 페이스북 채널 화면에서 픽셀 설정을 진행할 수 있다. 픽셀은 각 페이지에 소스 코드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설정되지만, 카페24는 픽셀 연동 기능을 통해 쉽게 설정할 수 있다.
페이스북 채널 화면에서 픽셀 설정 메뉴에 들어가서 [시작하기]를 클릭한다.
페이스북 계정이 맞는지 확인한 후, [“홍길동”님으로 계속]을 클릭한다.
광고와 SHOP을 선택하는 화면에서 모든 필수 사항이 체크된 상태를 확인한 후, [시작하기]를 클릭한다.
비즈니스 관리자를 선택한다. 비즈니스 관리자가 없는 경우에는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관리자를 간단히 생성할 수 있다.
다음 단계에서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선택해야 한다. 만약 페이지가 없다면,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간단히 페이지를 생성한다. 이름을 입력하면 페이지가 생성되어 선택할 수 있다.
페이지를 선택한 후에는 인스타그램 프로필과의 연결을 진행한다. 미리 가입한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로그인하거나,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고 로그인하여 연결할 수 있는 프로필로 추가할 수 있다. 추가한 프로필을 선택한 후에 계속 진행할 수 있다. 계정이 없는 경우 건너뛸 수 있지만, 메타(페이스북) 마케팅을 진행하려면 이 단계가 필요하다.
다음 단계로는 카탈로그를 만들어야 한다. 카탈로그는 해당 비즈니스의 상품 목록으로, 카페24와 연동되면 현재 연동 중인 카탈로그에 카페24의 상품 정보가 자동으로 표시된다. 카탈로그에 등록된 상품을 활용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도 있다. 간단하게 만들어서 선택하면 된다.
메타(페이스북)의 광고는 광고 계정을 기준으로 관리되고 운영된다. 하나의 비즈니스 내에서 여러 쇼핑몰의 광고 계정을 운영하는 것도 가능하며, 이러한 구조를 통해 광고 대행사는 하나의 비즈니스에 여러 쇼핑몰의 광고 계정을 연결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광고 계정은 간단하게 새로 만들어서 연결할 수 있다.
다음 단계에서는 픽셀을 선택한다. 픽셀은 광고의 데이터가 저장되는 중요한 구성 요소로,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쇼핑몰과 관련된 타겟을 설정하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최근 3개월간 방문이 없는 고객을 타겟으로 광고를 집행하려면 해당 픽셀이 필요하다. 픽셀을 소유하고 있지 않으면 이러한 타겟 설정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픽셀은 꼭 직접 소유하고 있는 것이 좋으며, 내 경우에는 소유한 픽셀을 통해 광고를 운영할 수 있도록 광고대행사에 요청한다. 픽셀도 간단하게 만들어서 선택하면 된다.
커머스 계정은 카탈로그에 연결된 상품을 페이스북 샵 및 인스타그램 샵에서 관리할 수 있는 계정이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상품을 직접적으로 노출할 수 있다. 커머스 계정을 생성할 때는 결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 카페24의 쇼핑몰에서 직접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내 웹사이트에서 결제]를 선택하여 진행한다.
메타(페이스북)와 연동 과정은 여러 설정이 필요하고 복잡할 수 있다. 마지막 설정을 확인하는 화면에서는 이전에 만든 모든 내용을 한 번 더 확인한다. 모든 정보가 정확하게 입력되었다면, [다음]을 클릭하여 마무리한다.
페이스북에 연동하는 카페24 앱에서는 어떤 권한을 허용할지 선택할 수 있다. 각 권한은 카페24와 페이스북 간의 데이터 공유 및 연동을 위해 필요한 권한이다. 모든 권한을 확인하고 허용할 경우에는 [다음]을 클릭하여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웹사이트의 도메인도 확인한다. 표시되고 있는 도메인이 정확한지 확인한 후에 선택한다.
메타(페이스북) 픽셀 연결 과정이 모두 완료되었다. [검토를 위해 제출]을 클릭하고, [완료]를 클릭한다.
카페24 관리자 페이지에서도 메타(페이스북)와 연동이 완료되면 상품 카테고리와 카테고리 연결을 할 수 있는 팝업이 표시된다. 관련된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현재 상세한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없다면 [다음에 반영하기]를 클릭하여 나중에 설정할 수 있다.
카페24 관리자 페이지에서도 연동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카페24 쇼핑몰(자사몰)을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광고하고 분석할 준비가 완료되었다. 이제 광고로 고객을 유입하고자 한다면 메타의 광고 관리자에서 광고를 세팅하고 운영, 관리할 수 있다.
카페24 쇼핑몰(자사몰) 신규 회원 가입 적립금 / 쿠폰 지급 설정 방법 (3) | 2024.10.18 |
---|---|
카페24 쇼핑몰(자사몰) 디자인 수정 방법 (1) | 2024.10.01 |
카페24 쇼핑몰(자사몰) 구글 검색 등록 서치콘솔 (3) | 2024.09.26 |
카페24 쇼핑몰(자사몰) 네이버 검색 등록 방법 서치어드바이저 (2) | 2024.09.25 |
카페24 쇼핑몰(자사몰) 개인정보처리방침 수정 방법 (1) | 2024.09.24 |